728x90
반응형
SMALL
1. 시장과 고객욕구의 이해
- 본원적 욕구 (needs) : 결핍을 느끼는 (지각하는) 상태
- 생리적 욕구 : 음식, 옷, 따뜻함, 안전
- 사회적 욕구 : 소속감과 애정
- 개인적 욕구 : 지식과 자기표현
- 구체적(수단적) 욕구 (wants)
- 문화와 개인의 개성에 영향을 받아 형성된 욕구의 구체적 형태
- 수요 (demand)
- 구매력을 갖춘 구체적 욕구
- 시장 제공물 : 제품, 서비스, 경험
- 소비자 욕구는 시장 제공물에 의해 충족됨
- 시장 제공물 (market offering)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장에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 정보 혹은 경험의 조합.
- 고객가치와 고객만족
- 고객은 시장 제공물이 전달하는 가치와 만족에 대한 기대 수준을 토대로 구매
- 만족한 고객은 지속적으로 구매 / 홍보
- 불만족한 고객은 경쟁사의 제품을 구매 / 기존 제품에 대한 폄하
- 마케터는 올바른 기대 수준을 설정해야 함
-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은 고객 관계를 발전시키고 관리하는 주요한 이슈
- 교환 (exchange)
- 상대방으로부터 자신이 원하는 대상물을 얻는 대가로 이에 상응하는 대상물을 제공하는 행위
- 관계 (relationship)
- 거래관계를 구축 / 유지하기 위해 취하는 활동들로 구성
- 시장 (markets)
- 실제 구매자와 잠재 구매자들의 집합
- 마케팅은 이러한 시장의 관리를 통해 수익성 있는 / 유익한 고객관계를 발생시키는 것
2. 고객지향적 마케팅 전략의 설계
- 가치제안의 선택
- 기업은 최고의 경쟁우위를 제공하는 가치제안을 목표고객에게 제시해야 함.
3. 마케팅관리 철학 혹은 지향성의 유형 (Marketing Management Orientations)
- 생산개념
- 소비자들이 저렴하고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생산과 유통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는 사고
- 생산자의 목표는 생산과 유통 효율성 상승
- 생산비 절감 >> 생산성 향상 >> 대량 생산 >> 저가 제품
- 가장 오래된 컨셉
- 제품개념
- 소비자들이 최고의 품질, 성능, 혁신적 특성을 가진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제품 개선에 마케팅 전략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주장
- 제품의 성능, 기능, 혁신성에 초점을 맞춤
- 뛰어난 기술력도 가격이나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다면 사장
- 판매개념
- 충분한 규모의 판매 / 촉진 노력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충분한 양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고
-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과의 유익한 관계 구축보다 판매와 거래 발생에 초점을 맞춤
- 마케팅개념
- 목표시장의 욕구를 파악하고 경쟁사보다 그들의 욕구를 더 잘 충족시켜야만 조직의 목표가 실현된다는 사고
- 제품 중심적 철학이 아닌 고객이 우선시되는 개념
-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 찾기
- 내부적 시각은 자사의 생산과 제품 개발에만 취중
- 외부적 시각은 고객의 요구와 수요에 집중
- 사회적 마케팅개념
- 소비자 욕구, 기업의 목표, 소비자의 장기적인 복리 그리고 사회의 장기적인 복리를 고려한 현명한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사고
-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와 사회의 복리를 고려
- 현재 고객의 요구와 미래 소비자 요구에 대한 고려
- 경제적 측면만이 아닌 사회에 대한 고려
- 대체 자원을 사용하는 자동차 개발
경영학 : STP 전략 1, 시장 세분화란?
1. 시장 세분화의 종류 시장 세분화는 시장을 다양한 기준에 따라 유사한 성격을 가진 세부 집단으로 나누는 과정. 시장 세분화를 통해 기업은 고객의 니즈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기반
hahaco.tistory.com
728x90
반응형
LIST
'경영,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 마케팅 전략 (1) | 2024.01.10 |
---|---|
경영학 : 새로운 마케팅 추세 (0) | 2024.01.09 |
경영학 : 마케팅과 고객가치 (1) | 2024.01.06 |
경영학 : 기업가정신과 창업 3 (Entrepreneurship and Start-up) (1) | 2024.01.05 |
경영학 : 기업가정신과 창업 2 (Entrepreneurship and Start-up) (2) | 2024.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