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이야기

경영학 : 기업가정신과 창업 2 (Entrepreneurship and Start-up)

728x90
  1. 우리는 왜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강조하는가?
    • 우리나라는 기업가정신과 혁신기업이 필요하다.
      • 혁신의 선봉에 선 기업 : 인류역사의 긴 시간 동안 혁신은 개인의 몫이었지만, 최근 100여년간 일어난 주요한 혁신은 모두 기업에 의해 이루어짐. 전세계 기업가치 Top 5 기업은 평균연령이 28.6세에 불과하며, 미국 상장사의 평균수명이 31.6년에 불과할 정도로 기업들이 젊음을 유지하고 있는 비결은 끊임없이 혁신기업이 나타나서 대기업으로 성장하기 때문임.
      • 혁신기업을 키워야 하는 우리나라 : 저출산٠고령화로 인한 노동투입의 한계에 부딪힌 우리나라는 과거와 같은 요소투입 위주의 성장전략은 더 이상 통하지 않고 혁신을 통해 성장해야 함. 인공지능과 초연결사회는 혁신의 승자가 얻는 이익은 점점 커지고, 평범한 사람과 평범한 기업, 평범한 국가가 갖는 파이는 점점 작아지고 있기 때문임.
      • 대한민국의 혁신 능력 : GEI(Global Entrepreneurship Index)는 우리나라의 기업가정신을 세계 27위로 평가함(우리나라의 국력에 비해서는 실망스러운 순위임). 국제적인 기관들은 한결같이 우리나라가 가진 문화적인 문제점(상하관계를 강조하는 유교문화, 창의성 부족, 주입식 교육 등)국제화의 부족(글로벌 감각, 외국어 구사능력, 개방성 등)을 지적함.
  2.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의 현재
    • 스타트업(start-up)유니콘(unicorn)
      • 스타트업(start-up) : “시장의 기회를 인식하고 그것을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포착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으로 앙트러프러너가 가장 많이 활동하는 곳.
      • 유니콘(unicorn) : 설립된 10년 이하의 기업이면서, 시장에서 주식가치가 10달러(우리돈11천억 내외)를 상회하는 기업으로 전 세계적으로 200여개가 존재함. [이 중 100억 달러이상의 스타트업을 데카콘(decacorn)이라도 함]
      • 세계적으로 유니콘을 가장 많이 보유한 국가는 미국과 중국임. 미국은 우버(Uber)에어비앤비(Airb&b)를 비롯하여 유니콘을 가장 많이 탄생시킨 국가이며, 중국은 2017년 말 기준 가장 거대한 유니콘인 앤트파이낸셜(Ant Financial)을 비롯하여 샤오미, 디디추싱과 같은 비교적 젊은 유니콘의 산실임. 우리나라에도 쿠팡, PUBG 등이 있음.
      • 기존 기업의 스타트업 투자 및 인수 : 기존기업의 스타트업 투자와 인수도 매우 활발하여 전체 유니콘의 60% 이상이 기업의 투자를 받았고, 유튜브(Youtube), 스냅챗(Snapchat), 왓츠앱(WhatsApp), 알파고(AlphaGo)를 만든 딥마인드(DeepMind Technology)도 모두 스타트업 단계에서 이들 기술기업들에게 인수됨.
    • 네이버와 카카오 : 네이버와 카카오는 매년 수십 건의 스타트업 투자 및 인수합병, 벤처캐피탈이나 엑설러레이터와 같은 스타트업 지원기관들을 설립하여 스타트업 생태계 형성에 기여하고 있음. 특히 네이버의 D2스타트업팩토리(D2SF)와 카카오의 벤처캐피탈인 카카오인베스트먼트( 케이큐브 벤처)가 대표적인 스타트업 투자 및 지원기관임.
    • 국내 대기업 :삼성전자의 삼성NEXT국내외 스타트업 인수합병 및 투자, 현대자동차의 현대모터벤처, 크래들, 이노베이션 센터국내외 스타트업 투자와 육성을 병행하고 있음. 롯데, 한화, GS홈쇼핑, 아모레퍼시픽, 신세계 와 같은 기업들도 규모 투자자금과 공간을 확보하여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음. 롯데 엑설러레이터 “롯데를 망하게 할 아이디어를 찾고 있음.관리의 삼성이라고 불릴만 큼 조직의 체계적 운영을 중요하게 여기는 삼성도 변화의 필요성을 절박하게 느끼고 2016스타트업삼성컬처혁신’ 선언과 함께 조직의 변화를 추구하기 시작함.

이미지 출처 : https://brunch.co.kr/@nanotoly/125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