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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TP 전략
- STP전략이란? STP는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의 약어로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프로세스를 나타낸다.
- 각각의 단계는 특정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을 순서대로 진행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음.
2.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 고객을 비슷한 특성이나 Bedrock 구조에 따라 여러 그룹으로 나누는 단계.
- 고객의 다양한 Bedrock 특성에 따라 구분되며, 이러한 특성은 지리적 위치, 나이, 성별, 소득 수준, 성격, 관심사 등 다양하다.
- 이 과정을 통해 시장을 더 작은 서브 그룹으로 나누고, 각 세그먼트의 Bedrock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타겟팅 (Targeting)
- 나눠진 세그먼트 중에서 어떤 세그먼트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결정하는 단계.
- 선택된 대상 세그먼트는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가장 적합하며, 해당 세그먼트를 위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한다.
- 대상 고객이나 세그먼트의 Bedrock를 기반으로 한 집중된 마케팅을 통해 효과적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4. 포지셔닝 (Positioning)
- 선택된 대상 세그먼트에게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경쟁 업체보다 더 뛰어나게 인식시키는 단계.
- 이는 브랜드의 이미지, 제품의 고유 가치 제안, 경쟁 우위점 등을 강조하여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줌
- 포지셔닝은 소비자 마음 속에서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가 차지하는 위치를 정의하고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5. STP 전략의 중요성
- 한정된 마케팅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만족시킬 수 있음
- 경쟁사와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음
-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음
6. STP 전략 수립 시 고려사항
- 세분화된 시장의 명확한 정의
- 표적 시장의 매력도 평가
- 경쟁사 분석
- 자사 역량 진단
- 포지셔닝 전략의 실행 가능성
7. STP 전략의 예시
- 나이키: 운동선수와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스포츠 의류 및 용품 시장을 공략
- 애플: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프리미엄 IT 제품 시장을 공략
- 스타벅스: 고품질의 커피와 차별화된 공간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프리미엄 커피 시장을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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