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이야기

경영학 : 마케팅믹스와 SWOT분석

728x90
  1. 마케팅믹스
    • 기업이 목표 시장의 고객들로부터 기대하는 반응을 창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제 가능하고 전술적인 마케팅 도구들의 집합이다.
    • 제품 (Product)
      • 기업이 목표 시장에 제공하는 재화 및 서비스의 묶음을 의미
    • 가격 (Price)
      • 제품을 획득한 대가로 지불해야 할 금액
    • 유통 (Place)
      • 목표 소비자들이 제품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활동
    • 촉진 (Promotion)
      • 제품의 장점을 알리고 목표 고객들이 자사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활동
  2. 고객 관점에서의 4C
    • 고객 가치 (Customer Value)
      •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며,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나 욕구를 충족시키는지에 대한 측면.
    • 비용 (Cost)
      • 소비자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획득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나 비용. 가격 이외에도 시간, 노력, 부가적인 비용 등을 고려할 수 있다.
    • 편의성 (Convenience)
      • 소비자들이 제품을 얼마나 쉽고 편리하게 얻을 수 있는지를 나타냄. 제품의 유통 경로나 접근성, 구매 과정의 편의성 등을 고려.
    • 소통 (Communication)
      • 기업이 제품의 장점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그들을 설득하여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을 의미. 이는 마케팅, 광고, 판촉활동 등을 통해 제품의 가치를 전달하는 것을 포함.
  3. SWOT 분석
    • SWOT분석을 통해 기업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평가
    • 강점 (Strength)
      • 기업이 고객을 잘 상대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업내부역량, 자원, 긍정적 상황요인 등을 포함
    • 약점 (Weeknesses)
      • 사업 성과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내부적 제약 요소들과 부정적 상황 요인들을 포함
    • 기회 (Opportunities)
      • 기업이 자사에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긍정적 외부환경 요인들 혹은 추세들을 말함
    • 위협 (Threat)
      • 기업성과 달성에 위협에 될 부정적 외부환경 요인들 혹은 추세들을 말함
  긍정적 부정적
내부요인 강점 : 목표실현에 도움이 되는 외부역량

ex) 인재, 기술력, 브랜드 인지도, 역사, 기업문화, 높은 생산성, 경영능력 등
약점 : 목표 실현을 방해하는 내부제약 요소들

ex) 임직원에 대한 신뢰 부족, 수직적 기업문화, 연구개발 부족, 제품 다양성 부족 등
외부요인 기회 : 자사에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외부요인들

ex) 소비자트렌드 변화, 새로운 시장과 소비자 등장, 경쟁기업 쇠퇴, 경기호황 등
위협 : 기업 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외부요인들

ex) 경기침체, 경쟁기업 등장, 시장성장률 둔화 등

 

4. CJ E&M의 SWOT 분석

  • 강점
    • 인재 (나영석PD, 신원호PD 등)
    • 자유로운 제작환경
    • 실험정신
  • 약점
    • 소수의 스타 PD에 의존
    • 광범위한 채널 보유
    • 재벌기업문화
  • 기회
    • 지상파 방송의 위기
    • JTBC를 제외한 종편 활약 미미
    •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방송시장 확장
  • 위협
    • 변화하는 시청자 트렌드
    • 넷플릭스, 왓챠, 디즈니플러스 등 OTT의 등장

이미지 출처 : https://namu.wiki/w/%EC%9C%A4%EC%8A%A4%ED%85%8C%EC%9D%B4

 

728x90
반응형

'경영,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 STP 전략  (0) 2024.01.14
경영학 : 마케팅 환경  (0) 2024.01.12
경영학 : 마케팅 전략  (0) 2024.01.10
경영학 : 새로운 마케팅 추세  (0) 2024.01.09
경영학 : 시장과 고객욕구의 이해  (0) 2024.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