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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경제 이야기

경영학 : 마케팅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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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마케팅 환경
      • 마케팅 환경이란
        • 마케팅 환경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외부 요인들을 포함하고 미시환경과 거시환경으로 구분된다.
    2. 미시 환경
      • 회사, 공급업체, 마케팅 중간상, 경쟁자, 공중, 고객들
      • 고객은 미시환경에서 중요한 역할. 기업은 소비자의 요구와 선호를 이해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개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애플은 제품 디자인과 기능에서 소비자 선호에 맞춘 전략을 채택하여 매출을 극대화했다.
      • 또한, 경쟁사 역시 미시환경에서 중요한 역할. 기업은 경쟁사의 행동을 분석하고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조정한다. 삼성과 LG의 경쟁에서는 제품 기술력, 가격 경쟁, 마케팅 전략 등이 경쟁의 핵심 요소였다.
    3. 거시 환경
      • 인구통계적, 경제적, 자연적, 기술적, 정치적, 문화적 환경
      • Brexit와 같은 정치적 결정은 영국 기업들의 수출 및 국내 시장 접근성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기술의 발전은 거시환경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
    4. 중간상 (Middleman)
      • 중간상은 생산자(제조업체)와 최종 소비자 사이에 위치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유통을 중개하거나 조정gks다. 소매상, 도매상, 유통업체, 유통 중개자 등이 중간상의 사례. 이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제품을 보관, 판매, 배송하고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 도매상(Wholesaler): 대량의 상품을 생산자로부터 구매하여 다시 소매업체에 판매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량 구매로 인한 할인 및 보관, 유통에 특화된 역할을 합니다.
      • 소매상(Retailer): 소비자에게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업자로, 오프라인 매장 또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와 상호작용합니다.
      • 유통 중개자(Distributor): 생산자와 소매상 사이에서 생산자의 제품을 구매하여 소매업체에 판매하는 과정에서 중간에 위치하는 역할을 합니다.
    5. 공급업체 (Supplier)
      • 공급업체는 기업이 원자재, 부품, 재고 등을 구매하는 공급자를 의미. 제조업체나 서비스 제공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공급업체로부터 확보한다. 공급업체의 품질, 가격, 납기 등은 기업의 생산 및 서비스 제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공급업체와 중간상은 기업의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효율적이고 신뢰성 있는 공급망을 구축하고 중간상과의 협력을 통해 생산자는 제품을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중간상과 공급업체의 선택 및 관리는 기업의 성과와 이익을 크게 좌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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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환경은 이러한 미시환경과 거시환경의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며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실행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은 이러한 환경을 면밀히 분석하여 자사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이미지 출처 : https://jbro.tistory.com/entry/mm9

 

[마케팅관리론] 9강 마케팅환경분석

안녕하세요! 공대형아J입니다. 오늘은 마케팅환경분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터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많은 환경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환경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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