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 기업은 가치창출활동이다.
- 고객가치의 창출이 기업의 존재이유(피터 드러커, Peter Drucker)
- 이마트⋅월마트의 상시저가(Every Day Low Price : EDLP)
- 페라리(Ferrari) 스포츠카, 5성급 호텔, 최상등급 한우갈비집
- 존슨앤존슨(Johnson & Johnson)의 'Our Credo'
- 마약 딜러의 마약 엑스터시(Ecstasy)
- 경영이란?
-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물적ᆞ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결합하는 과정이나 활동(The processes or activities of combining physical and human resources effectively in order to achieve the goals of a business)
- 기업의 목적 = 고객가치의 창출
- 고객가치제안(Customer Value Proposition : CVP)
- 거래 희망 고객 또는 기업에게 제안하는 거래제안서
- Uber
- "스마트폰에서 버튼을 누르면 차가 바로 옵니다" (주문)
- "운전사는 목적지를 정확하게 압니다" (탑승)
- "현금 없이도 항상 결제가 가능합니다"(결제)
- Apple
- 폰은 기능만 많이 달려 있는 제품이어서는 안 되며, 그 무엇보다도 사용하기에 단순하고, 아름다우며,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 A phone should be more than a collection of features. Above all, a phone should be absolutely simple, beautiful, and magical to use)
- Crazyegg
- 투자수익률을 높이는 귀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 예산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의 우선순위를 바꿔서 재설계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검증과 분석을 더 신속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상사에게 개선된 업무방식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 보다 많은 대화와 몰입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고객가치의 창출이 기업의 존재이유(피터 드러커, Peter Drucker)
- 기업의 생존부등식
- 가치란 무엇인가? – 정신적 가치 vs 물질적 가치, 시장가치
- 가치 : 사물이 지니고 있는 쓸모
- 정신적 가치 : 정신적 활동이 지니는 가치[예: 사랑, 지적 매력(뇌섹), 미적 탐구, 절제, 성스러움, 배려, 공감 등)
- 물질적 가치: 모든 물건이 지니는 소유가치 또는 사용가치
- 오 헨리의 <크리스마스 선물, 1906>
- 멋진 시계를 가진 남편과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가진 아내의 감동적인 사랑 이야기
- 정신적 가치 > 물질적 가치
- 시장의 존재
- 가격의 순기능
- 효용이란?
- ‘한 개인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함으로써 얻게 되는 주관적인 만족이나 행복’을 의미함
- 고객의 주관적 가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내재되어 있는 불변적 가치가 아니라 고객의 개인적인 선호(preferences)와 상황에 따라 달라짐.
- 기업의 생존부등식
- 고객 입장의 가치 : 고객 가치 (V) > 가격 (P), 고객만족 = V – P > 0
- 기업 입장의 가치 : 가격 (P) > 원가 (C), 기업이윤 = P – C > 0
- 혁신 경쟁과 고객가치 : 재래식 김밥집 vs 전문깁밥집
- 기업의 가치창출과정
- 기업의 가치창출과정 : 시스템의 투입(input) →변환(throughput) →산출(output) 과정에서 기업의 가치가 생성됨.
- 경쟁우위 : 투입–변환–산출의 과정에서 경쟁우위를 구축해야만 경쟁사에 비해 우월한 고객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음.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는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그 기업만의 강점임.
- 기업의 가치 - 1
- 기업가치(firm value)란? ‘기업의 시장가치를 나타내는 경제적 척도’로 가장 손쉽게는 주식(주주)가치로 측정함. 고객가치와 같은 추상적 개념보다는 구체적인 수치로 표현할 수 있음.
- ‘기업가치 = 주주가치’로 간주하는 이유 : 기업의 주인인 주주에게 잔여재산청구권(residual claims)을 부여하기 때문임.
- 잔여재산청구권 : 기업 재산을 배분할 때 종업원, 협력업체, 고객, 채권자, 정부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진 채무를 먼저 갚고 ‘남은 재산에 대해서 맨 마지막에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함.
- 기업의 가치 - 2
- 잔여재산청구권은 주주자본주의(shareholder capitalism)를 작동가능하게 하는 법적 장치임. 주주의 권리를 보장하는 동시에, 주주가 회사를 사적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수단으로 함부로 경영할 수 없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이기도 함.
728x90
반응형
LIST
'경영,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 경영 프로세스 (Management Processes) (1) | 2023.12.12 |
---|---|
경영학 : 경영의 기본개념 2 (Basic Concepts of Management) (1) | 2023.12.11 |
경영학 : 경영학의 역사 2 (History of Business Administration) (0) | 2023.12.09 |
경영학 : 경영학의 역사 1 (History of Business Administration) (0) | 2023.12.08 |
경영학 : 기업이란? (1) | 2023.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