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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왜 존재하는가?
- 기업의 본질
- 경제적 생산조직
-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조직
- 자본(K)과 노동(L)의 결합으로 생산
- 혁신의 주체 (1)
- 기업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 이전에는 꿈도 꿀 수 없었던 수준높은 (가치있는) 라이프 스타일이나 삶의 질을 영위하게 함. (예: 기업이 주도한 의약품 개발은 옛날 황제(왕)도 누릴 수 없었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일반인에게 누릴 수 있게 하였음)
- 혁신의 주체 (2)
- 기업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 이전에는 황제(왕)도 꿈꿀 수 없었던 수준높은 (가치있는) 라이프 스타일이나 삶의 질을 누릴 수 있게 함(예: 모바일폰, 자동차, 비행기, 여행상품, 핸드백, 보석, 신발, 영화, 음악, 게임, 데이팅앱 등
- 기업경계의 선택(생산원가 및 거래비용 절감, 혁신주도) (1)
- 경계(Boundary of the Firm)의 결정 : 기업 내부와 외부를 구분하는 경계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거래비용을 낮추고 기업의 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음. 시장(market)은 자발적 동기가 높다는 장점을 가지는 반면 기업(hierarchy)은 명령에 의한 일사분란한 조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시장과 위계의 장단점에 따라 둘 사이에 존재하는 다양한 경계의 선택이 가능함
구분 위계(대기업) 시장 자발적 동기 (모티베이션) 약함 (집토끼) 강함 (산토끼) 강제적 협동 (조정) 높음 낮음 자원과 역량 (전문인력, 자금력, 마케팅 역량 등) 풍부 부족 신뢰 강함
(높은 명성)약함
(상호 의심)의사결정 느림 신속함 Risk Taking 낮음 높음 관계지속 메커니즘 고용관계 계약 유연성 낮음
(관료적٠보수적, 과거 관행에 의존)높음
(유연한 변신, 상시적 변혁)갈등해소 방법 관리감독 재판
- 경계(Boundary of the Firm)의 결정 : 기업 내부와 외부를 구분하는 경계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거래비용을 낮추고 기업의 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음. 시장(market)은 자발적 동기가 높다는 장점을 가지는 반면 기업(hierarchy)은 명령에 의한 일사분란한 조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시장과 위계의 장단점에 따라 둘 사이에 존재하는 다양한 경계의 선택이 가능함
- 기업경계의 선택(생산원가 및 거래비용 절감, 혁신주도) (2)
- 경계(Boundary of the Firm)의 결정 : 기업 내부와 외부를 구분하는 경계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핵심역량이 결정됨.
- 경계의 선택은 기업, 기능, 제품(부품), 인력 등 다양한 기준으로 고려할 수 있음.
- 모든 기업을 소유할 것인지, 아니면 일부 기업만 소유하고 나머지 기업은 시장에서의 거래(계약)관계로 할 것인지를 기업이 선택할 수 있음. (경쟁력 및 핵심역량의 구축 여부가 이 결정에 달려있음)
- 기업경계의 선택(생산원가 및 거래비용 절감, 혁신주도) (3)
- 경계(Boundary of the Firm)의 선택은 기업, 기능, 제품(부품), 인력 등 다양한 기준으로 고려할 수 있음.
- 모든 기능을 내부에 둘 것인지, 아니면 일부 기능만 내부화하고 나머지 기능은 아웃소싱(외주) 할 것인지를 기업이 선택할 수 있어야 함. (경쟁력 및 핵심역량의 구축 여부가 이 결정에 달려있음)
- 기업경계의 선택(생산원가 및 거래비용 절감, 혁신주도) (4)
- 경계(Boundary of the Firm)의 선택은 기업, 기능, 제품(부품), 인력 등 다양한 기준으로 고려할 수 있음.
- 모든 기능을 내부에 둘 것인지, 아니면 일부 기능만 내부화하고 나머지 기능은 아웃소싱(외주) 할 것인지를 기업이 선택할 수 있어야 함. (경쟁력 및 핵심역량의 구축 여부가 이 결정에 달려있음)
- 기업경계의 선택(생산원가 및 거래비용 절감, 혁신주도) (5)
- 경계(Boundary of the Firm)의 선택은 기업, 기능, 제품(부품), 인력 등 다양한 기준으로 고려할 수 있음.
- 모든 인력을 고용할 것인지, 아니면 일부 인력만 고용하고 나머지 인력은 아웃소싱(외주 용역) 할 것인지를 기업이 선택할 수 있음. (경쟁력 및 핵심역량의 구축 여부가 이 결정에 달려있음)
- 경제적 생산조직
- 회사의 종류
- 상법상 기업의 법적 유형 : 주식회사, 유한회사, 유한책임회사, 합명회사, 합자회사
- 최대한 회사의 유형을 다양化하여 기업이 자신의 이익에 맞도록 자유롭게 취사선택해야 함.
구분 주식회사 유한회사 유한책임회사 합명회사 합자회사 사업 목적 이윤 극대화 운영 방식 1주1표 1좌1표 1인1표 설립 방식 신고제 책임 범위 유한책임 무한책임 무한책임 + 유한책임 사원의 종류 유한책임사원 무한책임사원 무한책임사원 +
유한책임사원규모 대규모 중소규모 성격 물적결합 물적ᆞ᛫인적결합 인적결합 물적᛫인적결합 사업(예) 기업집단 중소기업, 세무법인 벤처, 컨설팅,
전문서비스법무법인 사모투자회사 회사(예) 삼성전자 세무법인 하나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LLC)법무법인 율촌 미래에셋, PEF 등 - 주식회사
- 주식회사제도는 ‘인류역사 최고의 발명품’으로 찬사를 받아 왔음.
- 제국주의 시대 영국, 네델란드의 ‘동인도회사(East India Company)’에서 유래됨.
- 산업혁명 이후 자본주의 발달에 결정적으로 기여함.
- 주식: 주(share)는 회사 자본을 균일하게 나 눈 단위를 의미하고, 개개의 주가 모여져서 회사의 주식(stock)을 형성함.
- A등급(Class A): 1주당 1개의 투표권이 부여되는 보통주로 일반 투자자가 보유가능하며 美증권거래소 종목기호(ticker symbol)로는 GOOGL로 표기됨
- B등급(Class B): 구글의 공동창업주 Larry Page(1973– )와 Sergey Brin(1973– )과 같은 경영진만이 보유할 수 있는 주식임. B등급은 1주당 투표권 10개(A등급 주식의 10배)를 행사할 수 있으며 일반인은 보유할 수 없음. Page와 Brin은 B등급 주식의 83.6%를 보유하고 있고, A와 B등급을 합하면 전체 투표권의 51.2%를 점유하고 있음. 공동창업자에게 지배적 투표권을 허용하는 이유는 ‘경영권보호’에 있음. 적대적 합병(hostile takeover) 등 외부의 압력에 구애받지 말고, 소신껏 경영하라는 주주들의 바램임
- C등급(Class C): 회사 직원과 일반인이 모두 보유 가능하지만 투표권을 전혀 행사할 수 없는 주식임. 유능한 직원들을 급여로만 동기부여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에 급여 외에 스톡옵션(ISO: Incentive Stock Options)이 지급됨(종목기호로는 GOOG로 표기됨
- 주식회사의 의사결정구조
- 주주총회 : 주주들이 모여 회사의 경영상황을 청취하고, 중요한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주식회사의 핵심제도(기관)임.
- 이사회 : 일반적인 경영의사결정을 담당하며, 이사(directors) 가운데 대표이사를 선임하여 보다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함.
- 감사 : 주주총회에서 임명되며, 이사회(및 집행임원)의 활동을 감시하는 역할을 수행함. 우리나라 법률에서는 별도로 감사를 지정하지 않고 이사회 내부에 감사위원회(audit committee)를 두는 것을 허용하고 있는데, 감사위원은 사외이사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독립성을 유지하도록 함.
- 기업과 경영
- 기업의 본질
- 경제적 생산조직 :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조직 (자본과 노동의 결합, 총요소생산성)
- 혁신의 주체 :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가치의 창출
- 기업경계의 설정 : 거래비용의 절감으로 보다 나은 제품과 서비스 제공
- 경영
- 기업의 본질(존재의 이유)를 이해하고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 행해지는 일련의 의사결정이나 행동
- 기업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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