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자본주의의 효율성
- 규모의 경제
- 정의 :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평균 생산비용이 감소하는 현상
- 현재 생산량에서 1단위 추가 생산할 때 : 한계생산비용 < 평균생산비용 (MC < AC)
- 규모의 경제는 왜 발생할까?
- 대량 생산의 이익 :
- 고정비 배분의 효과 : 변동비가 일정해도 생산량이 늘수록 생산 단위당 고정비가 감소 (평균생산비용 = 한계생산비용)까지 생산량 확대
- 변동비 개선의 효과 : 많이 생산할수록 시행착오를 통해 학습효과 또는 경험곡선의 효과 발생
- 대규모 경영의 이익 :
- 본사의 효율적인 경영, 대량판매, 대량구매의 이점
- 규모의 비경제
- 정의 :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평균 생산비용이 증가하는 현상
- 현재 생산량에서 1단위 추가 생산할 때 : 한계 생산비용 > 평균 생산비용 (MC > AC)
- 범위의 경제
- 정의 : 기업이 2개 이상의 재화나 서비스를 함께 생산할 때 발생하는 총 비용이 이를 별도의 기업이 각각 생산했을 때 발생하는 총 비용보다 작아지는 현상
- 2개의 제품을 한 기업이 모두 생산하는 것이 2개의 제품을 각각 다른 기업들이 생산하는 것보다 더 저렴한 비용이 들 때 ‘범위의 경제’가 존재함.
- 범위의 경제는 왜 발생할까?
- 한 마디로 “자원과 역량의 공유”로 인해서 발생함
- 자원: 물적자본 + 인적자본, 역량: 다양한 자원을 독특한 방식으로 결합하는 기업의 능력
- 사례: 필립모리스&밀러맥주, GE, 한국콜마의 BRN사이언스 인수
- 범위의 경제는 요소 불가분성(indivisibility)의 특성을 가짐
- 범위의 경제 사례
- 자원의 공유 : 유통망과 마케팅의 공유 (필립모리스 + 밀러맥주)
- 역량의 공유 : 경영능력의 공유 (General Electric)
- 국내 사례(역량 공유) : 유화기술과 파우더팩 기술의 공유 (한국콜마 + BRN사이언스)
728x90
반응형
LIST
'경영,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 경영학의 역사 1 (History of Business Administration) (0) | 2023.12.08 |
---|---|
경영학 : 기업이란? (1) | 2023.12.07 |
경영학 : 자본주의의 문제점 해결방안 (1) | 2023.12.06 |
경영학 : 효율성 추구로 인한 자본주의의 문제점 (0) | 2023.12.05 |
경영학 : 시장과 경쟁 (Market and Competition) (1) | 2023.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