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 이야기

경영학 : 효율과 정의 (Efficiency and Justice)

구경영 2023. 12. 4. 08:00
728x90

자본주의의 효율성

 

  1. 규모의 경제
    • 정의 :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평균 생산비용이 감소하는 현상
    • 현재 생산량에서 1단위 추가 생산할 때 : 한계생산비용 < 평균생산비용 (MC < AC)
    • 규모의 경제는 왜 발생할까?
      • 대량 생산의 이익 :
      • 고정비 배분의 효과 : 변동비가 일정해도 생산량이 늘수록 생산 단위당 고정비가 감소 (평균생산비용 = 한계생산비용)까지 생산량 확대
      • 변동비 개선의 효과 : 많이 생산할수록 시행착오를 통해 학습효과 또는 경험곡선의 효과 발생
      • 대규모 경영의 이익 :
      • 본사의 효율적인 경영, 대량판매, 대량구매의 이점
    • 규모의 비경제
      • 정의 :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평균 생산비용이 증가하는 현상
      • 현재 생산량에서 1단위 추가 생산할 때 : 한계 생산비용 > 평균 생산비용 (MC > AC)
  2. 범위의 경제
    • 정의 : 기업이 2개 이상의 재화나 서비스를 함께 생산할 때 발생하는 총 비용이 이를 별도의 기업이 각각 생산했을 때 발생하는 총 비용보다 작아지는 현상
    • 2개의 제품을 한 기업이 모두 생산하는 것이 2개의 제품을 각각 다른 기업들이 생산하는 것보다 더 저렴한 비용이 들 때 ‘범위의 경제’가 존재함.
    • 범위의 경제는 왜 발생할까?
      • 한 마디로 자원과 역량의 공유로 인해서 발생함
      • 자원: 물적자본 + 인적자본, 역량: 다양한 자원을 독특한 방식으로 결합하는 기업의 능력
      • 사례: 필립모리스&밀러맥주, GE, 한국콜마의 BRN사이언스 인수
      • 범위의 경제는 요소 불가분성(indivisibility) 특성을 가짐
    • 범위의 경제 사례
      • 자원의 공유 : 유통망과 마케팅의 공유 (필립모리스 + 밀러맥주)
      • 역량의 공유 : 경영능력의 공유 (General Electric)
      • 국내 사례(역량 공유) : 유화기술과 파우더팩 기술의 공유 (한국콜마 + BRN사이언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