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 이야기

경영학 : 제품이란

구경영 2024. 1. 1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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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의 개념 및 사례

제품이란 기업이 생산하여 판매하는 물건, 즉 유형(有形)적인 것을 말한다.

그러나 광의로 볼 때는 구매자가 욕구의 충족대상으로 받아들이는 유형 ․ 무형(無形)의 모든 것을 말하며, 이에는 유형재,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체 및 아이디어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제품이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편익들의 복합체라 정의된다.

 

제품의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유형재: 냉장고, 자동차, 의류, 음식 등
  • 서비스: 항공운송, 숙박, 의료, 교육 등
  • 사람: 연예인, 스포츠 스타 등
  • 장소: 관광지, 쇼핑몰 등
  • 조직체: 기업, 정부기관 등
  • 아이디어: 아이디어 상품, 프랜차이즈 등

2. 제품의 세 가지 수준

제품은 핵심제품(core product), 유형제품(tangible product), 확장제품(augmented product)의 3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핵심제품(core product)**은 가장 근본적인 차원으로 고객의 제품구입에서 얻으려고 하는 가장 근본적인 서비스나 효용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콜라를 '시원함과 갈증해소의 효용'을 얻기 위해서 구입하는 것과 송곳을 '구멍을 뚫는 효용'을 얻기 위해서 구입하는 것이 제품의 핵심효용이다.
  • **유형제품(tangible product)**은 핵심적인 효용을 유형화시켜 놓은 것을 의미한다. 유형 제품은 품질수준, 특성, 스타일, 상표명, 포장 등 5가지 속성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하이트맥주, 삼성 바이오 냉장고, 대우 공기방울 세탁기가 이 차원에 해당되는 제품.
  • **확장제품(augmented product)**으로 유형제품에 덧붙여 제공할 수 있는 배달, 보관, 보증, 금융서비스, 애프터서비스, 설치 등과 같은 효용을 부가한 개념이다. 예컨대 냉장고를 판매할 때 배달을 해주고 1개월 이내에 고장이 나면 무료로 고쳐주겠다고 한다면 이것이 확장제품의 개념이다.

3. 소비용품,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 미탐색품

  • 소비용품은 최종소비자가 개인적으로 소비하기 위해 구매하는 제품/서비스. 소비용품은 구매 빈도, 구매 의사결정 과정의 복잡성, 구매에 대한 정보의 용이성 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 편의품(convenience goods): 일상생활에서 자주 구매하고, 구매 의사결정 과정이 짧으며, 구매에 대한 정보가 용이한 제품. 예를 들어, 빵, 우유, 과자, 음료수 등이 있다.
  • 선매품(shopping goods): 구매 빈도가 높지 않고, 구매 의사결정 과정이 비교적 길며, 구매에 대한 정보가 어느 정도 필요한 제품. 예를 들어, 의류, 가전제품, 가구 등이 있다.
  • 전문품(specialty goods): 구매 빈도가 낮고, 구매 의사결정 과정이 매우 길며, 구매에 대한 정보가 매우 필요한 제품. 예를 들어, 자동차, 보석, 전자제품 등이 있다.
  • 미탐색품(unsought goods):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추구하지 않는 제품으로, 판매자의 적극적인 영업활동이 필요한 제품. 예를 들어, 생명보험, 장례식 등이 있다.
  • 산업용품은 다른 제품의 생산이나 소비를 목적으로 기업이 구매하는 제품. 산업용품은 다시 원자재, 부품, 자본재, 소모품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원자재는 제품 생산에 직접 사용되는 제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철강, 목재, 석유 등이 있습니다.
    • 부품은 제품의 일부로 사용되는 제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엔진, 타이어, 브레이크 등이 있습니다.
    • 자본재는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장비나 시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공장, 기계, 설비 등이 있습니다.
    • 소모품은 제품 생산 과정에서 사용되고 소모되는 제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공장용 로프, 벨트, 연료 등이 있습니다.

4. 제품속성

  • 제품품질
    • 품질수준과 품질의 일관성
    • 기업들은 목표 시장의 욕구와 경쟁 제품의 품질 수준에 부합되는 품질수준 선택
  • 제품특징
    • 기본모델과 고급모델, 품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제품 특징을 추가하는 것이 요구됨
  • 제품 스타일과 디자인
    • 좋은 디자인은 제품의 외관과 유용성에 모두 기여

이미지 출처 : https://blog.naver.com/rhqudwns8/221575975921?viewType=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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